top of page

줄잇는 대형 IT사업… 공공시장 훈풍분다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최근 수년간 대형 IT사업 기근현상이 심각한 가운데 1000억~4000억원 규모 초대형 프로젝트가 잇따라 추진된다.

특히 2000년대 초·중반 구축한 전자정부 시스템들이 노후화돼 차세대 시스템 구축작업이 본격화하면서 싸늘했던 공공IT 시장에 훈풍이 기대된다. 22일 관련기관과 업계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 행정안전부, 대법원 등이 1000억원대에서 많게는 4000억원대

초대형 IT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를 밟고 있다.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가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이 넘는 정보화 사업은 사전에 예타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특히 이들 사업은 규모가 큰 데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이 적용돼,

대기업 참여가 허용될 가능성이 많아 삼성SDS·LG CNS·SK㈜ C&C 등 IT서비스 빅3가 수주전에 가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밑그림이 그려져 예타 단계에 있는 1000억원 이상 프로젝트는 5개다.

최대 규모는 예상 사업비가 4390억원에 달하는 우정사업본부의 '클라우드·빅데이터 기반 우체국 종합금융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금융업무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AI 등 최신 기술을 총동원해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창구 중심으로 이뤄졌던 우체국 금융업무를 모바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예타 결과가 긍정적이어서 연내 정보화전략계획(ISP)까지 수립하면 내년중 본사업 구축사업자를 선정, 시스템 구축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3761억원 규모의 '차세대 지방세 정보시스템' 구축사업도 예타를 밟고 있다.

7월께 예타 결과가 나오는데 기존 시스템의 노후화로 업무 불편이 많은 점을 고려하면 사업 추진이 유력하다.

행안부는 최대한 일정을 서둘러 내년중 본사업자를 선정한 후 2021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대법원은 3054억원 규모 차세대 전자소송시스템과 1438억원 규모 미래등기시스템 구축사업을 동시에 추진한다.

IT기술을 활용해 전자소송과 등기업무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는 게 대법원의 목표다. 이중 등기시스템은 내년 중 사업자를 선정해 5년간 구축한다.

전자소송시스템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고속도로에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적용해 자율주행 시대에 맞는 미래도로를 구현하는

2200억원 규모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사업자를 내년중 선정한다. 현재 예타 중으로, 프로젝트는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행안부는 노후화된 시도 행정정보시스템,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 지방재정관리시스템도 차세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어 수천억원대 사업이 추가로 나올 전망이다. IT업계 한 관계자는 "초대형 프로젝트들이 잇따라 무르익고 있어서 IT서비스와 소프트웨어 할 것 없이 업계의 기대감이 크다"며

"기업들은 이미 사업 수주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수주 준비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사업을 추진하는 정부부처 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은 시스템이 노후화돼 재구축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각 부처는 시급성 때문에 사업 추진을 서두르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초대형 프로젝트들이 잇따라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bottom of page